2점 슛 보다 3점 슛이 더 많은 점수를 주지만, 3점슛의 남발과 실패는 손실이 매우 크다. 때문에 어떠한 상황에서 3점슛을 던져야 유리한가에 대해 충분히 생각해 두어야 한다.
'실전 농구'에서 박한 감독은 3점슛이 가능한 5가지의 상황을 제시하고 있다. 3점슛을 위한 작전과 동선은 이 5가지의 상황에 맞춰 제시해야하며 이러한 상황이 왔을 때에는 과감하게 3점 슛을 시도하여 공격 흐름을 원활히 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공격의지가 오픈찬스를 만든다.
공격 능력이 있는 선수가 림을 공략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줄 수록 오픈 찬스를 만들 수있는 상황이 만들어질 수 있다. 물론 효과적으로 볼을 빼내줄 수 있다는 가정하에서 말이다.
1명의 공격자가 중앙쪽으로 돌파를 시도하여 중앙의 도움수비를 이끌어 낸다. 이때 공격격측의 1명이 개방될 경우 3점슛이 가능한 상황이 된다.
중앙에서의 돌파와 슈터의 위치이동
2점슛에 비해 3점슛은 방어자의 수비범위가 넓어진다. 이를 이용해 슈터는 항상 조금 더 개방된 공간에서 슛을 노리기 위해 위치를 변화시켜야 한다.
중앙으로 돌파를 시도했을때, 외곽 수비수가 도움수비를 한다면 외곽의 공격자는 수비수의 동선이 길어지도록 움직여 주어야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많은 경우 오픈 찬스가 생성된다.
동료가 서있으면 찬스는 만들어지지 않는다
돌파자는 코너의 오픈된 동료에게 패스한다. 중요한 점은 한명의 돌파자가 공격해 들어갈 때 동료들은 자리만 지켜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빈공간을 찾아 들어가야하며 수비수의 동선을 늘려 주어야한다.
이 상황은 공격자가 돌파로 중앙에 도움수비를 이끌어 외곽의 3점슛이 가능해지는 상황에 대한 설명이다.
-출처
바듀의 농구세상
3점슛이 가능한 상황(1) 포스트에 공이 패스되어 방어진이 축소된 경우
3점슛이 가능한 상황(2) 헬프 디펜스 때문에 공격진형이 개방된 경우
3점슛이 가능한 상황(3) 슈터플레이의 상황에서 오픈된경우
매거진 바스켓볼
농구를 위한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