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지역방어의 특징
2-3 지역방어와 함께 지역방어의 가장 대표적인 유형이다. 2-3 지역방어는 인사이드 방어에 중점을, 3-2지역방어는 외곽슛 방어에 중점을 두는 상호간 특징이 분명한 지역방어의 형태이다.
골밑에 두명이 위치하고 그 앞에 3명이 위치하는 기본 형태이다. 앞에 있는 3명은 탑과 45도 근처의 외곽슛을 견제한다. 때문에 외곽슛이 좋은 팀을 상대로 할 때 사용되는 전술이다.
아래 동영상을 보면 대략적인 3-2 지역방어의 움직임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3-2 지역방어는 코너를 이용한 로우포스트 공격에 취약점이 있어 드롭존 형태의 수비를 사용하기도 한다. 상대가 탑에서 3점슛이 능하다면 1-2-2 지역방어로의 변화를 주기도 한다.
탑에서의 슛 견제
3-2 지역방어시에 앞에 위치한 3명중 가운데 위치한 선수의 역할에 따라 전술의 방향이 달라진다.
골밑을 견제하기 위해 로우 포스트로 내려가기도 하고 공격력 있는 가드를 막기 위해 3점 라인 부근 까지 올라가기도 해야한다. 때문에 이 위치에 위치하는 선수는 좋은 활동량과 적당히 긴 리치를 가지고 있어야 유리하다. 이런 이유로 장신의 가드나 스피드가 좋은 포워드가 위치하는 경우가 많다.
상대가 탑에서 좋은 3점슛을 보유한 팀이라면 앞에 위치한 가운데 선수가 견제해 주어야 한다. 상대가 탑에서의 3점을 주력으로 삼는다면 1-2-2 지역방어 변환을 줄 수도 있다.
40도 근처에서의 슛 견제
45도 근처는 슛과 돌파가 용이한, 공격을 시작하기 좋은 위치이다. 때문에 득점력 있는 많은 선수들이 이 위치에서 공격을 시도 한다. 3-2 지역방어의 목적중 중요한 부분이 이 위치에서의 공격을 저지하는 것이다.
45도 근처로 볼이 이동한다면 견제한다. 이 위치에서 실점을 많이 하게 된다면 3-2 지역방어의 큰 목적을 잊은셈이다. 득점력 있는 선수가 이 위치에서 손쉬운 득점을 할 수 없게 견제해 주어야 한다.
코너에서의 슛 견제
3-2 지역방어는 코너에서의 외곽슛이 취약한편이다. 상대가 45도 근처를 거쳐 코너로 볼을 이동시킨다면, 로우포스트에 있던 선수가 견제를 해야 한다.
보통 45도 근처에서 오픈 찬스를 주지 않기 위해, 이 위치의 수비수가 코너로 내려가기 보다는 로우 포스트의 수비수가 견제하게 된다.
45도와 코너의 방어 그리고 로우포스트
3-2 지역방어를 운용한다면 상대는 코너로 볼을 보내려고 할 것이다. 이때 코너에서 3점을 이용하여 공격을 마무리 할 수도 있지만, 로우포스트로 볼을 투입할 수도 있다.
이때 상대 선수의 움직임에 따라 아래 그림처럼 수비수가 이동할 수 있다. 3-2 지역방어하에서 흔히 드롭존이라고 하는 수비 로테이션이다.
이러한 로우포스트 커버를 위해서는 앞에 위치한 가운데 선수가 슛과 드리블을 견제할 수 있는 민첩함과 함께 로우포스트 수비 능력을 겸비하고 있어야 효과적이다.
이는 2-3 지역방어에 비해 상대적으로 페인트존 수비가 취약함을 커버하기 위한 로테이션이다.
로우포스트에 볼이 투입되지 못하게 적극적인 수비를 함으로써 반대쪽 윙이나 코너로의 부정확한 패스를 유도 한다면 수비에 성공할 수 도 있다.
-출처-
(1) 3-2 지역방어에서의 움직임 - 바듀의 농구세상
http://blog.naver.com/basketdue/220154983779